최신기사 ▽
김제시, 농한기 ‘치매조기검진’ 집중 실시
치매검사! 원하시면 치매안심센터에서 찾아갑니다.
작성 : 2024년 01월 12일(금) 09:49 가+가-

김제시, 농한기 ‘치매조기검진’ 집중 실시

[호남뉴스라인 = 서은홍 기자] 김제시(시장 정성주)가 농한기 어르신을 위한 치매 조기검진을 실시하며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김제시 치매안심센터는 1~2월 농한기를 맞아 관내 경로당 이용 어르신을 찾아가 활발한 치매조기검진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농한기를 이용해 실시되는 이번 검진은 치매안심센터 전문인력(간호사, 임상심리사 등)이 직접 마을 경로당을 찾아 치매 위험이 높은 만 60세 이상 주민에게 1차 치매선별 검사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차 선별검사에서 인지저하 판단 시 치매안심센터에서 2차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3차 감별검사가 필요할 경우 협약병원에서 뇌 영상 촬영 등을 실시해 최종적으로 치매진단을 내리게 되며 진단과 감별검사 비용은 무료다.

또한, 치매가 아닌 경도인지장애로 진단될 경우 치매안심센터에서 진행하는 인지강화교실 프로그램에 연계하고, 치매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1년 후 검사를 다시 받도록 하고 있다.

진단된 치매환자는 치매안심센터에 등록하고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조호물품 지원, 배회감지기 지원, 인지자극 프로그램 참여 및 인공지능 돌봄인형 서비스 등 맞춤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농한기에 마을 경로당에 찾아가는 인지선별검사를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매예방에 최선을 다하며 건강하고 활기찬 지역사회 만들기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치매 조기검진은 치매안심센터,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서도 받을 수 있으며 문의 사항은 치매안심센터(☎063-540-2745)로 문의하면 된다.
서은홍 기자 기사 더보기

hnnl298@naver.com

정치

사회

실시간 HOT 뉴스

가장 많이본 뉴스

기사 목록

호남뉴스라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