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뉴스라인 = 서은홍 기자] (사)전남뿌리기업협의회(의장 이종순)는 10월 포럼에 앞 서 전라남도중소기업경제진흥원(원장 이성희)과의 ‘뿌리기업 일자리 창출 선순환 정책 마련 간담회’를 실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뿌리기업 취업 기피 현상에 따른 인력난 가중 및 산업안전보건 지원 조치 확대 등 다양한 애로사항에 대해 협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자리에서 뿌리기업의 구인 관련 애로사항과 이에 따른 해결 접근 방법에 대한 진지한 협의가 이루어졌고, 인력난 가중에 따른 어려움도 실제 상황으로 전달되었다.
그리고 그동안 기관을 통해 구인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오는 문제점이나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여 관리하는 과정에서 비롯된 문제 등 기업 현실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운 상황에 대해 가감없이 의견을 제시하였다. 또한, 뿌리기업이 향후 개선해 나가야 할 ESG 경영 기초 환경 구축을 위한 신규 지원사업과 일자리 창출 지원정책에 대한 방안 마련도 협의회 차원에서 요청하였다.
이에 전라남도중소기업경제진흥원 이성희 원장은 ‘뿌리기업의 근로자 구인 관련 어려움과 개선 방안에 대해 좀 더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다양한 현장 상황에 맞추어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 보겠다.’고 말하고, 특히 ‘기업들이 2025년부터 경험하게 될 ESG 경영 의무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향후 중소기업 또한 ESG 경영 체제를 대비할 준비도 함께 마련해 볼 계획이다.‘고 말했다.
 |
(사)전남뿌리기업협의회 10월 포럼 및 일자리 창출 업무 간담회 실시 |
간담회에 이어 진행된 10월 포럼 행사에서는 ‘국내 연구 과제 개발 현황과 전남뿌리기업 발전 방안’을 주제로 한 첫 번째 특강이 진행되어 뿌리기업 대표들의 큰 관심을 이끌었고, 이어 네트워크 활성화 사업을 위한 전남경영자총협회와 순천중장비학원과의 업무 협약식 체결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에 (사)전남뿌리기업협의회 이종순 의장은 ‘뿌리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노사관계 안정화에 함께할 전남경영자총협회와 뿌리기업의 전문인력 양성에 따른 일자리 창출에 협력할 수 있는 순천중장비학원과의 협약체결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앞으로 좋은 결실을 맺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두 번째 특강에서는 ‘중소기업이 꼭 알아야 할 세무관리 이슈’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져 참석한 뿌리기업 대표들의 큰 관심을 이끌었다. 강의 내용으로 다루어진 ‘2023 중소기업 세제 세정지원제도’ 관련 해설은 뿌리기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관심 사항으로 어려운 세무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한 강의 내용은 참석자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서은홍 기자 기사 더보기
hnnl298@naver.com